티스토리 뷰
역사탐방 개요
역사탐방은 단순한 여행을 넘어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고 배우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이번 탐방은 멘토와 멘티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음으로, 탐방의 목적과 주제, 그리고 참여 학생들과의 활동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탐방의 목적과 주제
이번 탐방의 주제는 ‘대구 근대 역사 거리의 독립운동길을 따라서’로 선정되었습니다. 대구의 역사적 장소들을 탐방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하고 선조들의 독립정신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 있었습니다. 탐방에 참여한 총 85명의 학생들은 멘토학생들(1, 2학년)과 멘티학생들(영주 YMCA 희망지역아동센터 소속)로 구성되어, 함께 역사 유적지를 방문하며 서로에게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역사탐방은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중요한 경험입니다."
구체적인 탐방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과 활동 내용
참여 학생들은 멘토-멘티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면서 서로를 도우며 활동했습니다. 2학년 이희섭 학생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부터 역사탐방이 당일로 진행돼 굉장히 아쉬웠다. 하지만 친구들과 동아리 활동시간에 일정을 조사하고 계획하며, 멘티 동생들과 함께 활동할 수 있어 뿌듯하고 보람을 느꼈다.”
👩🏫 또한, 박병상 교장은 “이번 역사탐방은 지역사회 소외계층 아이들과 함께하는 문화 체험과 역사탐방이기에 의미가 더 있었다”고 언급하며, 학생들이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하는 영광인으로 성장해 나가길 바라는 마음을 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협력과 소통을 통해 더 많은 역사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기여했으며, 멘토링 활동을 통해 학생들 간의 잘 어울리는 관계를 촉진했습니다. 각자의 경험을 나누고 역사를 직접 체험하는 과정은 학생들에게 큰 가르침이 되었을 것입니다.
이번 역사탐방은 참여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역사적 통찰을 제공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러한 활동들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대구 근대 역사 거리
대구 근대 역사 거리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곳은 독립운동의 중심지로, 수많은 역사적 사건들이 일어난 장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기념비적인 역사 유적들에 대해 살펴보며, 유적지를 통한 배움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기념비적인 역사 유적들
대구 근대 역사 거리에는 독립운동과 관련된 여러 역사 유적지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 현대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3.1운동 만세 운동길은 조국의 독립을 위해 힘쓴 선조들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학생들은 이 길을 걷으며 역사적 인물들의 열정을 되새기며, 그들의 투쟁 정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구 근대 역사 거리에서 방문할 수 있는 주요 유적지와 그 의미를 정리한 표입니다:
“역사는 단순한 과거의 기록이 아니라,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역사적 장소들은 단순히 과거를 느껴보는 것이 아니라, 현재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유적지를 통한 배움의 가치
유적지를 탐방하는 것은 단순한 관람 이상입니다. 학생들은 역사적 유물을 직접 보면서, 그 역사적 배경과 맥락을 배우게 됩니다. 영광고등학교의 역사탐방은 이러한 배움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멘토와 멘티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며,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더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했습니다.
한 학생은 “이번 역사탐방으로 직접 유물에 대해 조사하고 설명하면서 보람을 느꼈다. 책에서만 보던 역사를 몸소 체험할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에게 역사Patriotism와 올바른 역사의식을 심어주는 중요한 기회가 됩니다. 역사탐방을 통해 학생들은 독립정신을 되새기고 애국심을 키우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박병상 교장이 언급한 것처럼, “이번 역사탐방은 지역사회 소외계층 아이들과 함께하는 문화 체험”으로, 학생들이 앞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영광인으로 성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유적지를 통한 학습은 단순한 역사 교육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고 인류애를 키우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멘토-멘티 프로그램
멘토-멘티 프로그램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적 학습을 통해 서로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멘토와 멘티 간의 관계를 통해 생기는 여러 긍정적인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멘토와 멘티의 상호작용
멘토와 멘티는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멘토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며 멘티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영광고등학교에서 진행된 역사탐방 프로그램에서는 1, 2학년의 35명의 멘토학생과 10명의 멘티학생이 함께 대구 근대역사거리를 탐방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멘토들은 멘티들에게 유물과 역사적 인물에 대한 설명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학습의 흥미를 높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번 역사탐방을 통해 더 많은 역사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 2학년 이희섭 학생
멘토와 멘티의 상호작용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정신적 지지와 동기 부여 역할을 합니다. 멘티는 멘토의 긍정적인 영향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협력적 학습의 중요성
협력적 학습은 학습자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을 장려하는 방법입니다. 영광고등학교의 역사탐방 프로그램은 멘토와 멘티가 함께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협력적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멘토와 멘티는 함께 연구하고 발표함으로써 사회적 기술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상호 존중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기여하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교류의 기반이 됩니다.
결국 멘토-멘티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서로를 도우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소중한 교육적 자원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 각각의 발전은 물론,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도 함께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
참가 학생들의 소감
이번 역사탐방에 참여한 학생들은 각자 다양한 소감을 나누었습니다. 그 중 이희섭 학생의 개인적인 경험과 학생들이 느낀 역사 탐방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이희섭 학생의 개인적 경험
2학년 이희섭 학생은 이번 역사탐방이 여러모로 특별했다고 말합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부터 역사탐방이 당일로 진행돼 굉장히 아쉬웠다”라고 전하며, 친구들과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탐방 일정을 미리 조사하고 세부 동선을 계획한 덕분에 더욱 의미 있는 경험을 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희섭 학생은 “멘티 동생들과 친구들이 함께하며 유물과 유적을 조사한 자료를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굉장히 뿌듯하고 보람을 느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한 역사 유물과 인물에 대해 직접 찾아보면서 “더 많은 역사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그가 역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역사탐방은 축소돼 아쉽지만, 직접 배운 사실들이 더 기억에 남을 것 같다.” – 이희섭 학생
학생들이 느낀 역사 탐방의 의미
이번 역사탐방은 단순한 역사 체험이 아니라 지역 사회의 소외계층 아이들과 함께하는 의미 깊은 체험이었습니다. 참여한 학생들은 역사 유적지를 탐방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선조들의 독립정신을 통해 애국심을 느꼈습니다. 다양한 역사적 장소를 돌아보며 학생들은 올바른 역사 의식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합니다.
이번 탐방은 영광고등학교의 전통적인 프로그램으로, 매년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진행되어 왔습니다. 박병상 교장은 “학생들이 ‘더불어 함께 성장하는 학교’라는 교육지표를 구현해 나가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하는 영광인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학교에서도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다짐을 전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역사에 대한 책임감과 함께, 서로 도우며 성장하는 소중한 경험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역사 탐방을 통해 학생들은 소중한 역사적 경험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나아가겠다는 결의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
영광고등학교의 역사탐방 전통
영광고등학교(교장 박병상)는 21년간의 역사탐방을 통해 학생들에게 역사의 중요성과 애국심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이러한 전통과 최근의 변화,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변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1년간의 역사탐방 이력
영광고등학교의 역사탐방은 2000년부터 시작되어, 2022년까지 총 21회 진행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매년 겨울방학 동안 2박 3일간 문화유적지 및 사적지를 탐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여러 해의 역사탐방에서 학생들은 단순한 관람 뿐만 아니라 야간 세미나를 통해 각 지역과 인물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특히, 최근 제21회 역사탐방에서는 대구 근대 역사 거리의 독립운동길을 따라 다양한 유적지를 탐방했습니다. 참여한 학생들은 1, 2학년의 멘토학생들, 멘티학생 및 일반학생들이 다 함께 조화를 이루어 소중한 경험을 나누었습니다. 👩🎓👨🎓
“학생들이 ‘더불어 함께 성장하는 학교’라는 교육지표를 구현해 나가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하는 영광인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학교에서도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 박병상 교장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변화
코로나19는 많은 학교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고, 영광고등학교의 역사탐방 역시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당일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 멘티학생들에게 소외되지 않도록 특별히 신경 썼습니다. 특히 이번 탐방에서는 영주 YMCA 희망지역아동센터의 10명의 멘티학생과 함께 진행하여 사회적 책임을 모색하였습니다.
2학년 이희섭 학생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해 일정이 축소돼 아쉬웠지만, 친구들과 함께 일정을 조사하고 세부 동선을 계획하며 역사적 유물과 유적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에서 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애국심을 고양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이번 코로나19 상황에서 영광고등학교는 역사탐방을 통해 단순히 과거의 역사를 알아가는 것 뿐만 아니라, 사회적 소외계층과의 협력을 통해 보다 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역사적 자긍심을 고양하는 동시에 멘토링 활동을 통해 서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교장의 메시지
영광고등학교의 박병상 교장은 우리 학교의 교육 철학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지원에 대해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합니다.
학교의 교육 철학
영광고등학교는 “더불어 함께 성장하는 학교”라는 교육지표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고 공존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최근 제21회 역사탐방을 통해 1, 2학년 멘토학생들과 영주 YMCA 희망지역아동센터의 멘티학생들이 함께 역사 유적지를 탐방하며,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애국심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이번 역사탐방은 지역사회 소외계층 아이들과 함께하는 문화 체험과 역사탐방이기에 의미가 더 있었다.” - 박병상 교장
특히, 이번 탐방은 학생들이 문화유적지에 대한 조사와 설명을 담당하며 직접 체험하는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2학년 이희섭 학생은 이번 탐방을 통해 역사적 유물과 인물에 대해 직접 찾아보고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지원
영광고등학교는 지역사회와의 연결 고리를 강화하고, 소외계층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역사탐방에서는 대구 근대 역사거리와 독립운동길을 탐방하면서, 전재형·박성욱 지도교사와 함께 총 85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역사적 사실을 배우고 서로의 가치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박 교장은 “학생들이 이번 역사탐방을 통해 독립정신을 되새기고, 멘토링 활동을 통해 봉사를 지속하여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하는 영광인으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자부심과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영광고등학교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모두가 함께 성장해 나가는 길을 모색할 것입니다. 💪✨
🔗 같이보면 좋은 정보글!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근교 당일치기 글램핑장 완벽 가이드 (4) | 2024.11.28 |
---|---|
가을 단풍 명소 추천 및 즐기기 (0) | 2024.11.28 |
한국 드라이브 여행의 매력 (2) | 2024.11.28 |
가을에 떠나는 국내 힐링 여행지 (1) | 2024.11.28 |
겨울 제주도 여행: 필수 코스 10곳 소개 (2) | 2024.11.28 |